메뉴토글
vol.127
2018년 10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KIMS 소식

2018 창원평생학습&과학축전 참가!

2018 창원평생학습&과학축전 재료연구소 체험부스 모습

 재료연구소(KIMS, 소장 이정환)는 지난 10월 6일(토)~7일(일) 기간 동안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된 ‘2018 창원평생학습&과학축전’에 참가했다.

 창원시가 주최한 이번 ‘2018 창원평생학습&과학축전’은 과거, 현재, 미래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 제공, 창원시민들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공유의 장 마련, 그리고 과학적 지식 함양과 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창원에 위치한 재료연구소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소재과학 정보와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재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인지도 향상과 위상 정립, 그리고 과학문화 확산 기여를 위해 해마다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이번 축전에서 재료연구소는 지난 8월 경,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에서 선보인 ‘소재와 함께 하는 방 탈출’ 프로그램을 똑같이 구현했다. 이는 당시 학생들과 학부모는 물론 여러 언론들을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인 만큼, 창원시민과 지역 청소년들에게도 해당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재료연구소가 준비한 ‘소재와 함께 하는 방 탈출’ 프로그램은 4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방에 들어가 제한시간 내 방을 탈출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방을 빠져나오기 위한 단서를 생활 속 신소재(금속 종류, 전자현미경, 형상기억합금, 형광물질)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체험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해당 신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재 기술에 대한 배경과 지식을 습득하게끔 유도하는 목적을 담고 있다.

기억의 방에서 학생들이 합금꾸러미를 뜨거운 물에 담가 형상기억합금을 찾고 있는 모습

 특히 이번 축전에는 기존의 선착순 입장에서 접수표 사전 배포 방식으로 접수 방식을 변경해 학생들이 직접 줄을 서서 오랫동안 대기하는 불편함을 없앴고, 프로그램 안내 X배너를 제작해 입구에 안내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하는 등 지난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에서 나왔던 참가자 불편사항들을 적극 수렴하고자 노력했다. 이밖에도 연구소는 학부 및 관람객들을 위해 ‘2018 소재 대중화 공모전’ 수상작들을 부스 외부에 전시해 연구소 홍보는 물론 관람객들의 이목을 동시에 끌고자 노력하기도 했다.

 재료연구소 이정환 소장은 “과학기술은 누구나 접근하기 힘든 학문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이해시키는 것 또한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이라며, “연구소가 지역에 위치해 있는 만큼, 지역민들과 보다 가까운 곳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