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토글
vol.139
2019년 10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KIMS 탐방

재료연구소 패밀리기업 소개

재료연구소 패밀리기업 소개

재료연구소 패밀리 기업 소개 - '㈜삼영엠아이텍'

기업현황

  • 기업명 : ㈜삼영엠아이텍
  • 대표자명 : 김대권
  • 설립연도 : 2013년
  • 연매출 : 35억원
  • 종업원수 : 48명
  • 주요제품 : 비파괴검사 외
  • 주소 : (본사) 경남 창원시 의창구 동읍 자여로 115번길 2
  • 홈페이지 : www.symit.co.kr

기업소개

 ㈜삼영엠아이텍은 풍부한 기술과 경험을 가진 인력을 바탕으로 설립된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ing: NDT) 전문 기술 용역회사이다. 원자력, 각종산업설비, 건축물 및 기계장치가 복잡, 다양화되면서 높은 품질과 안정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파괴검사는 가스시설, 수력, 화력, 원자력발전소, 우주항공, 방위 산업, 도로, 교량, 항만 및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안정성과 품질검사를 통해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업영역

비파괴검사 방사선투과검사(Radiographic Testing), 초음파 탐상검사(Ultrasonic Testing), 자분 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Testing), 침투 탐상검사(Penetrant Testing), 와전류 탐상검사(Eddy Current Testing), 누설검사(Leak Testing), 육안검사(Visual Testing)
특수검사 합금성분분석(PMI), Ferrite 함량측정, PAUT(Phased Array Ultrasonic Testing), TOFD(Time of Flight Diffraction)
ASME Stamp ASME(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는 1916년 이래 제품 및 서비스가 ASME규격 및 표준에 일치함을 인증하기 위해 공급업체들의 자격을 부여해 왔으며, 자격이 인정된 공급업체에 한해 제작검사를 통해 제품에 Code Symbol stamp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인증제도는 크게 원자력과 비원자력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공인검사제도(Authorized)를 통해 제품인증(각종 Stamping 및 Data Report)을 요구하고 ASME의 Join Review를 통해 System 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NDT 교육 ASNT(Americ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의 Recommended Practice인 SNT-TC_1A를 기초로 제정한 SYMIT-QNC-H001에 따른 자격인정교육과정으로서 전문적인 비파괴검사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회사에 대하여 비파괴검사이론과 실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ASME, JIS, AS, AWS, API등 국제규격에 따른 비파괴검사교육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각종 제품의 품질확보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재료연구소와의 협력

 비파괴검사는 소재·부품의 파괴 없이 물질특성을 분석·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품질보증 분야에서 요구되는 핵심기술이다. 국내 산업의 발전에 따라 생산기술 자체는 크게 향상되었으나,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던 품질보증 기술은 미국, 독일,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진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근래 생산성을 앞세운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로의 진출을 모색하는 있고 정성적으로는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이를 증빙할 수 있는 공인된 품질보증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삼영엠아이텍은 기존 업체와는 달리 기술집약적 블루오션 분야로의 투자로 차별화된 경쟁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비파괴 검사 기술의 주요 적용분야였던 금속소재 분야 대비 향후 활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복합소재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복합소재의 이방성, 비균질성 등으로 비파괴검사 방법이 극히 제한되어 재료연구소의 원순호 책임연구원을 통해 관련 애로기술을 해결하고자 한다.

기술후견인 소개

원순호 책임연구원

 재료연구소 연구기획조정부 기업지원실 원순호 책임연구원의 주요 연구 분야는 비파괴검사 기술이다. 비파괴검사 기술은 파괴시험을 통한 소재 시험법과 달리 대상체를 파괴하지 않고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실제 사용되고 있는 소재나 부품에 대해 제약 조건 없이 현재 상태로 시험을 가능케 한다. 근래 새로운 특성을 갖는 다양한 융·복합 소재가 개발됨에 따라 새로운 비파괴검사 기술이 요구되고 있어 관련 기술과 검사장치 개발 분야에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삼영엠아이텍과는 오랫동안 협업 관계를 유지해 왔고,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난제들을 지도·자문해 왔으나, 근래 내수 외 해외로의 사업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패밀리기업 가입 권유 및 기술후견인으로써의 역할을 자청하였고, 패밀리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기술 후견인으로써 기업 성장을 위한 기술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본인의 연구결과 실용화를 통해 공공의 기여에 일조하고자 ㈜삼영엠아이텍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2019년 10월 23일 재료연구소 패릴리기업 협약
  • 업무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