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토글
vol.159
2021년 06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KIMS 소식

과학 커뮤니케이션 홍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한국재료연구원에서 개최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 과학 커뮤니케이션 홍보 역량 강화 교육에서 이필재 기자(이코노미스트)가 강의하는 모습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지난 6월 16일(수)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에 위치한 한국재료연구원 본관동 강당에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가 주관하는 <과학 커뮤니케이션 홍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연구자가 국민 및 미디어와 소통할 수 있는 역량 강화와 더불어 보도자료, 칼럼 등 유형에 알맞은 과학 글쓰기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한국재료연구원 간부진과 주요 행정 실무진 4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前 중앙일보 기자이자 이코노미스트 경영전문기자 등을 지낸 이필재 전문기자가 강연했으며, 교육은 미디어의 특성과 기능, 소통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과학과 미디어, 글쓰기의 핵심’과 연구성과 보도자료의 소재와 작성법, 그리고 칼럼 주제 선택과 작성 원칙 등을 주제로 한 ‘유형별 과학글쓰기’에 대해 발표했다.

 이정환 원장은 “과학자는 얼핏 보면 글쓰기와 거리가 먼 듯 하지만, 사실 알고 보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필수 소양이 바로 글쓰기 실력.”이라며, “글쓰기의 핵심원칙 이해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한 궁금증 해소 등 유익한 시간을 통해 앞으로 우리 연구원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한 차원 높아지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