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토글
vol.113
2017년 08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SPECIAL

제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참가!

제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재료연구소 체험부스 모습

 재료연구소(소장 김해두, KIMS)는 지난 8월 10일(목)~15일(화)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제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에 참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제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행사는 ‘과학(Science) : 꿈을 만나다, 함께 그리다 그리고 새로운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융합과학놀이터, 드론경기장, 주제관, 기초과학존, 미래과학존 등 다양한 전시를 펼쳤다. 그야말로 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갈 우리 생활의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재료연구소는 연구소 홍보 강화는 물론 소재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신기한 소재 사전’을 주제로 4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세라믹 필터를 이용해 정화된 물 위에서 탁구공과 빨대를 이용해 미니 축구 게임을 진행하는 ‘물 위의 축구 대결’, 네잎 클로버 모양의 형상기억합금 키트를 냉/온수에 넣어 구부러진 형상기억합금이 제 모양을 찾는 과정을 체험하는 ‘형상기억합금 체험’, 전도성 잉크를 가지고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배터리를 이용해 전구에 불을 켜보는 ‘전도성 잉크 회로 만들기’, 마지막으로 어두운 암실 환경에서 현미경을 이용해 숨은 그림을 찾는 ‘현미경으로 숨은 그림 찾기’가 바로 그것이다.

 재료연구소 김해두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눈앞에 다가온 미래 기술을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재료연구소는 소재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사명을 갖고 더욱 연구에 매진해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재료연구소는 해당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체험한 학생들에게 ‘놀자 시리즈’ 책자와 금속키트 만들기 기념품을 제공했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결과를 반영해 차 년도 전시회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