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토글
vol.147
2020년 06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KIMS 소식

재료연 이정환 소장, 2020 혁신경영 아카데미 강연 실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에서 개최된 ‘2020 혁신경영 아카데미’에서 재료연구소 이정환 소장이 강연을 하고 있는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재료연구소(KIMS)의 이정환 소장이 지난 6월 10일(수)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에서 개최된 ‘2020 혁신경영 아카데미’에서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소재관점에서 바라본 혁신적 사고 전환’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날 강연에는 김지수 경남도의회의장,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 조영진 창원시 제1부시장, 류효종 창원시 국장, 황윤철 경남은행장, 노충식 한국은행 경남본부장, 최규하 한국전기연구원장, 박덕곤 경남경총 부회장, 이년호 (사)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소장은 이 날 강연을 통해 ‘연구단절 없이 끝까지 이어 달리는 연구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초선도에서부터 응용개발, 기술이전․지원 등에 이르는 전 주기 연구로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소재․공정․시스템 통합 연구로 구성되어 기술이전 이후에도 양산화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실효성을 높이는 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소장은 과거 한국의 발전상을 되돌아보고 국내 소재분야의 성과 진단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면서, 소재가 앞으로 다가오는 주력 산업을 살리기 위한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얘기했다. 뿐만 아니라 제조업 고도화 지원과 더불어 재료연구소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소재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경남이 국가 소재 R&D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 혁신경영 아카데미’는 (재)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과 (사)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창원대학교 LINC플러스사업단이 마련하고, 경남지역본부, 경남경영자총협회, 창원국가산단경영자협의회가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