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강국을 실현하는 글로벌 종합 소재연구기관

언론보도

일반 | 한국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획득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9-30 14:49 조회72회

첨부파일

본문

커버이미지_한국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획득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수 연구성과 이끈다!”

한국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획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 재료연은 9월 30일(목) 본관동 대회의실에서 ‘노·사가 함께하는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하고 연구원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는 자리를 가졌다.


□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국내 표준 규격으로, P(계획)-D(실행)-C(점검)-A(개선)의 단계를 통해 유해 및 위험요인을 지속 제거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체계를 갖춘 사업장에 부여하는 인증을 말한다.


□ 재료연은 그 동안 법률이 요구하는 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수립 및 이행하고 국내외적으로 선도적인 수준의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정착해, 사고 예방은 물론 기관의 안전관리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 특히, 안전경영 책임계획 및 본부별 안전보건 추진계획을 일찍이 수립 및 시행하고, 기관장 주관하에 ‘안전·보건’을 주제로 한 의사소통 회의를 매월 개최, 분기별 경영진 주도의 안전점검 및 교육을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안전보건 체계의 고도화에 힘쓴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 이정환 재료연 원장은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는 국내 유일의 소재종합연구기관이라는 점에 재료연의 어깨가 무거워 지고 있다.”며 “우수한 연구성과는 경영과 안전의 내실 있는 관리에서 비롯되는 만큼, 보다 낮은 자세로 사소한 것 하나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국민에게 보답하는 기관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 한편 재료연은 올해 말 ‘2021년 안전경영책임계획’에 근거한 성과 측정·내부심사·경영자 검토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시스템을 계속해서 개선할 예정이며, 향후 이를 반영한 안전의식 및 역량 설문조사 실시, 대내외 현안분석 등을 시행해 이 결과를 차 년도 계획 및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등에 반영해 연구원의 안전보건 관리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다.

사진파일_한국재료연구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사업장 인증패를 게시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