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토글
vol.139
2019년 10월호
SPECIAL
한국재료연구원 행사사진

지난 호 웹진 보기

전체 기사 검색

KIMS 소식

제6회 함정기술적용 전시회 참가

제6회 함정기술적용 전시회에 참가한 재료연구소 연구성과 전시대 모습

 재료연구소(KIMS, 이정환 소장)는 지난 10월 8일(화) 해군회관 그랜드홀에서 개최된 ‘제6회 함정기술적용 전시회’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는 재료연구소를 비롯해 LG유플러스 등 25개 기관 및 업체가 군수사 및 재진 全 부대 장병과 군무원들을 대상으로 주요 기술설명회, 전시회, 컨퍼런스 등을 개최해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군에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하기 위함이다.

 전시회의 주요내용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관련 특별강연’으로 ‘미래 첨단 함정 개발 방향’을 주제로 국과연 해양기술연구소 이건철 부장이 강연했으며, 이 외에 국방 조달 절차 및 방법 소개와 함정 적용 신기술에 대한 제품 설명회 및 전시회로 이뤄졌다.

 신기술 설명회 및 전시회의 경우, 재료연구소는 ‘고강도/고열전도도 특성 투명 세라믹스 소재’와 ‘경량/고탄성/내충격 특성 방탄 금속 복합소재’를 소개했다. 이 외에 사천 폴리텍대학에서는 육․공군 드론 활용 사례 소개와 해군적용 사례 및 전시 등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는 포신 플라즈마 코팅기술을, LG유플러스에서는 5G를 이용한 비가시권 자율 비행 등 관제시스템, 스토리지, 솔루션 서비스를 소개했으며, 삼우이머션에서는 AR기반 핸즈프리 영상장비를 전시했다.

 재료연구소 이정환 소장은,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신기술들을 기반으로 제품의 함정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리”라며, “군수용으로의 접근을 더욱 확대해 국가의 국방력 강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