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강국을 실현하는 글로벌 종합 소재연구기관

언론보도

일반 | 재료연 이정환 원장,‘희소금속 밸류체인 및 시장동향’주제로 강연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22-07-20 09:27 조회61회

첨부파일

본문

커버이미지_재료연 이정환 원장,‘희소금속 밸류체인 및 시장동향’주제로 강연해

세계 희토류 산업 위기에 선제적 대응책 마련해야!

재료연 이정환 원장,‘희소금속 밸류체인 및 시장동향’주제로 강연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하 재료연) 이정환 원장이 지난 7월 19일(화) 온라인 줌(Zoom)으로 개최된 중국지역 민관합동 공급망 모니터링 협의체 세미나에서 강연했다. 이번 강연 주제는 ‘희소금속 밸류체인 및 시장동향’으로, 그는 희소금속 종류와 밸류체인 분석, 이의 활용과 수급 현황, 중국의 정책방향 및 주요 이슈 대응방향 등을 소개했다.


□ 강연은 중국 내 주요 광물 생산(가공) 밀집권역 중 하나인 청두 및 충칭 내 한국 관계기관과 현지 투자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국재료연구원 전문가를 초청해 기관 동향과 희소금속 밸류체인 및 시장동향을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희소금속은 지각 내 존재량이 적거나 생산 및 추출이 어려운 금속 자원 중에 현재 산업적 수요가 있고 향후 수요 신장이 예상되는 금속 원소를 일컫는다.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기준은 없지만, 국가별 산업 특성에 따라 약 30종 내외를 자체 분류 및 선정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35종 56개의 희소금속을 선정해 이를 관리 중이다.


□ 지금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심화하고 양국 모두 국가안보 전략상 중요 품목에 대한 공급망을 재편하고 있는 시기이다.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 중국의 일(日) 희토류 금수조치 등 희소금속과 핵심 소재를 국제분쟁의 전략적 무기로 활용하고 있어, 희토류 자원 무기화의 위협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 재료연 이정환 원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중국은 정치적 목적, 산업 정책 목표 등에 따라 세계 희토류 산업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또한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정치적,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 이의 해결방안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사진파일_재료연 이정환 원장이 지난 7월 19일(화) 온라인 줌(Zoom)으로 개최된 중국지역 민관합동 공급망 모니터링 협의체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