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환경코팅연구실
- 실장 장영준
주요 실적
- 트라이볼로지 관련 논문 게재 5편, 국내특허 등록 3건, 특허출원 국내 1건
- 고전도성/고내구성 초박형 금속 소재 관련 논문 게재 5편, 국내특허 등록 1건
- 열차폐 코팅 관련 논문 게재 4편
- DLC 코팅 관련 기술료 계약 2건 (21,500 천원) 및 기술료 수입 4건 (57,113 천원)
- 방열코팅 및 열교환기 표면처리 관련 기술료 수입 1건 (31,000 천원)
주요 연구분야
- 극저온용 기능성 코팅 공정 및 트라이볼로지 해석기술 개발
- 적외선 렌즈소재상 광학 및 고성능 무수소 DLC 코팅기술 개발
- 반도체 부품용 전기전도성, 정전기 분산용 코팅 기술 개발
- 광전소재용 고전도성 고내구성 초박형 금속 소재 코팅 기술 개발
- 한국형 경항공모함 비행갑판 코팅 기술 개발
- 항공/발전용 가스터빈 열차폐 코팅 및 수명 평가 기술 개발
- 반도체 제조장비용 내플라즈마 코팅 기술 개발
향후 연구계획
- 극저온용 기능성 코팅 및 사용온도를 고려한 트라이볼로지 평가기술 개발
- 난삭재 가공용 절삭공구 상 60 GPa 고경도 탄소 후막코팅 기술 개발
- 광손실 3% 이하의 고투과 고전도성 초박형 금속 박막의 2차원 성장 거동 조절 증착 기술 개발
- 실물 블레이드 상 열차폐 코팅 평가 기술 개발
- 열차폐 코팅 수명 예측 기술 개발
연구개발 추진실적
극저온 환경용 부품/소재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계면제어 및 트라이볼로지 표면특성 응용연구
[과제 소개]
- 수소자동차 및 저장 시설과 같이 저온환경 (-253℃ ~ 상온), 고압 (250 ~ 300 bar)에서 사용되는 구동 시스템의 부품 및 소재상 내구성 향상을 위한 계면·표면 코팅 소재 개발과 이를 위한 트라이볼로지 평가기법 연구 ※ 응용연구 진행 중 과제 (2021 ~ 2023)
[기술개발 내용 및 특징, 성과]
- 극저온 ~ 상온 온도변화에 따른 계면제어 및 열수축 및 팽창 제어기술
- 극저온, 무윤활 환경하 내구성 향상을 위한 코팅 막 설계 기술
- 극저온 ~ 상온, 고압 환경하 트라이볼로지 해석 기술 (저온 미끄럼 마모시험, 미소인장, Fretting 마모 및 충격시험)

한국형 경항공모함 비행갑판 내열 · non-skid 코팅재 개발 응용연구
[과제 소개]
- 한국형 경항공모함(CVX)에 배치되는 단거리이륙수직착륙(STOVL) 함재기의 고온 배기열로부터 비행갑판을 보호하는 내열·non-skid 코팅재 개발 및 열해석 기술 개발 연구
※ 응용연구 진행 중 과제 (2020 ~ 2024)
[기술개발 내용 및 특징, 성과]
- 비행갑판용 코팅재 조성 및 구조 개발
- 비행갑판용 코팅재 코팅 공정 기술
- 비행갑판용 코팅재 화염노출 성능 평가 기술
- 비행갑판용 코팅재 non-skid 마찰 마모 평가 기술

완전 투광형/고전도성/고내구성을 동시에 갖춘 초박형 금속 기반 유연투명전극 구현을 위한 소재/공정 기술 개발
[과제 소개]
- 단일/다성분계 초박형 금속 박막 (< 10 nm)의 2차원 성장 거동 조절 기술을 통해 (i) 고투과 (광손실 < 3%)/고전도 (저항 < 9×10-8 Ωm) 및 (ii) 고온 산화 환경에서 장기 구동 신뢰성이 동시에 확보된 고품위 투명전극 기술 개발 및 이를 적용한 광전 소자 평가를 목표로 함.
※ 기초연구 진행 중 과제 (2020 ~ 2022)
[기술개발 내용 및 특징, 성과]
- 고저반응성 가스로 단일/다성분계 금속 박막의 성장 조절 기술
- Density functional theory 기반 전산 계산 적용 메커니즘 해석
- 금속 박막의 내산화성과 내열성의 획득을 위한 전도성 보호막 개발
- 기존 ITO 기반 투명전극 대체를 위한 고품위 금속 박막 제조
- 기 개발 기술의 유연 광전소자로의 적용을 통한 평가 (OLED/태양전지/투명히터)
